본문 바로가기

건강 & 다이어트/다이어트

덴마크 다이어트 - 식단과 주의사항

 

덴마크 다이어트는 2주 동안 소금, 설탕 등을 거의 섭취하지 않고 달걀, 자몽, 토스트, 블랙커피 등을 섭취하는 다이어트입니다. 효과를 보는 경우도 많지만, 영양소의 불균형으로 인해 비판의 견해도 있습니다. 짧게 진행한다면 단기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으나, 장기적으로 간다면 건강을 해칠 수도 있는 다이어트입니다.

 

오늘은 이런 덴마크 다이어트의 방법과 함께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덴마크 다이어트란

    달걀과 채소, 커피 등을 이용한 고단백, 저탄수화물, 저열량 식이요법입니다. 덴마크 국립병원에서 치료용으로 개발된 식단으로 소개가 되어, '덴마크 다이어트'라는 이름이 붙었으나 그 유래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탄수화물, 지방, 염분의 섭취를 제한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음식을 만들 때에는 소금이나 설탕 등을 사용할 수 없으며 굽거나 찌는 조리법을 이용합니다.

     

    '철의 여인'으로 불리던 영국 마가렛 대처 수상이 수상에 출마하기 위해 덴마크 다이어트를 진행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체중 감량에도 성공했다고 합니다.

     

    기간은 2주간 진행하는데, 이 2주 동안 체내 조직에 화학 변화를 일으켜 탄수화물을 잘 받아들이지 않는 체질로 바꿔주기에 살이 빠지는 것이라 합니다. 그 이상은 영양소의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기에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본인 의지로 식단 조절을 하기가 어려울 때, 단기적으로 빠르게 살을 빼야 할 때 활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덴마크 다이어트 식단

    주된 메뉴는 삶은 달걀, 자몽, 채소, 블랙커피, 토스트, 쇠고기, 닭고기, 토마토 등입니다. 탄수화물과 지방, 염분의 섭취를 제한하여 저열량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덴마크 다이어트 식단

     

    시작은 최대한 1일째 아침 식단부터 해야 하며 샐러드를 먹을 때엔 드레싱을 사용하지 않고, 달걀은 완숙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고기에 간을 할 때엔 조미료 사용을 최소화해야 하나, 간장은 사용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커피는 설탕이 들어가 있지 않은 블랙커피를 마셔야 하며, 만약 커피를 먹기가 힘들 경우 허브티나 녹차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토스트를 1장에서 2장으로 늘릴 수는 있으나 고구마나 감자는 먹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덴마크 다이어트를 하는 기간 동안에 술은 절대 금지이며, 만약 배고프다면 당근이나 샐러리, 오이, 무 등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덴마크 다이어트

     

     

    덴마크 다이어트 주의사항

    덴마크 다이어트의 경우 단기적인 감량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5대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할 수 없기에 장기적으로 진행할 경우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나 특정 상황에서는 먹으면 안 되는 경우도 있기에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 다이어트 기간이 2주를 넘어서는 안 된다. 지속하면 영양 부족 및 빈혈이 생길 수 있다.
    • 몸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지속하면 안 된다.
    • 생리 중일 경우 철분이 부족해질 수 있으니 하지 않는다.
    •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일 경우 하지 않는다.
    • 임산부의 경우 위험할 수 있다.
    • 중간에 그만두고 다른 음식을 먹었다면 다시 화학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처음부터 진행해야 한다.
    • 식단 계획표 대로라면 조금의 양을 늘려도 괜찮다.
    • 요요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운동도 함께 병행해야 한다.
    • 절대로 무리하면 안 된다. 컨디션이 나빠지는 것을 느낀다면 중단해야 한다.

     

     

     

    이상 덴마크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열량 식단이고 설탕과 소금이 거의 없는 식단이기에 단기적인 효과는 분명 기대할 수 있으나 오래 지속할 시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이 점을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지속적인 방법으로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5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면서 과식을 막고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소모시키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입니다.

     

    그러나 처음 다이어트를 시도하거나 급작스럽게 빨리 체중 감량을 해야 하는 경우 덴마크 다이어트도 하나의 방법이 되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 보조제 순위, TOP 5 알아보기

    다이어트 보조제 순위 TOP 5 상세히 알아보기 현대인에게 다이어트는 평생의 숙제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신체를 위해서 혹은 외적인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요. 다이어트

    changeoflife.tistory.com

     

    고현정 다이어트 방법 그녀가 전한 살 빼는 비결

    최근 고현정 씨가 점점 날씬해지는 모습을 공개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971년생으로 곧 52세가 되는 고현정 씨는 지난 5월에 열린 '제57회 백상 예술대상' 때부터 전성기 못지않은 슬림한 몸매

    changeof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