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세계 여성의 날 3월 8일의 유래와 의미

지난 3월 8일 우리는 111번째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게 되었습니다. 이 날은 여성의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업적을 기리는 날로서 세계 각국에서 여러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아직 세계 여성의 날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분도 많으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이 생긴 유래와 함께 역사, 의미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 기념 캐릭터
세계 여성의 날(국제 여성의 날)

 

목차

     

     

    세계 여성의 날이란?

    세계 여성의 날은 1908년 미국의 1만 5천 명이 넘는 여성 섬유노동자들이 열악한 작업장에서 화재로 불타 숨진 여성들을 기다리며 궐기한 것을 기념하며 만들어진 날입니다. 이 날은 많은 여성들이 정치적 평등, 쟁취와 노동조합 결성,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국제적으로 3월 8일을 '세계 여성의 날'로 선정하여 기념하고 있으며, 여러 나라의 문화 속에 녹아들어 간 상태입니다.

     

    이 날을 통해 여성의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업적을 기리고 있으며, 문화어로는 국제 부녀절, 영어로는 International Women's Day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의 시작

    처음 1908년 미국 노동자들이 궐기를 하였고, 그 후 1909년 2월 28일 첫 번째 '전국 여성의 날'이 미국에서 선포되었습니다. 여성 노동자들이 궐기하고 1년 후에 여성의 날이 선포된 것이죠.

     

    그러고 나서 1910년 8월 덴마크 코판 하겐에서 개최된 국제 여성노동자회의에서 독일의 여성운동가 '크릴라 제트 킨'이 여성의 권리, 신장을 주장하기 위해 '여성의 날'을 제안하게 됩니다. 미국에 있던 사건이 유럽에까지 영향을 주어 언급이 된 것이죠. 당시 그 자리에는 17개국에서 온 100여 명의 여성이 있었는데, 이 제안은 그들에게 만장일치로 찬성이 되었습니다.

     

    이에 힘입어 1911년 3월 19일 오스트리아, 덴마크, 독일, 스위스 등에서 참정권, 일할 권리, 차별 철폐 등을 외치는 첫 번째 '세계 여성의 날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그 후 1975년 UN이 3월 8일을 공식적인 '여성의 날'로 지정하면서 여성의 권의 와 세계 평화를 위한 유엔의 날로 준수할 것을 선포하게 됩니다.

     

    2022년 올해 세계 여성의 날은 111번째 기념일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이 3월 8일인 이유

    초기 크랄라 제트 킨 이 세계 여성의 날을 처음 제안했을 때만 해도 3월 8일로 날짜가 정해진 것이 아니었습니다.

     

    1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17년 러시아 여성 노동자들이 '빵과 평화'를 내세우며 대규모 파업을 벌인적이 있는데요. 이후 4일 만에 러시아의 짜르 니콜라스 2세가 폐위되었고, 이때 여성들은 임시 정부로부터 참정권을 얻어내게 되었습니다.

     

    이 '빵과 평화' 시위가 시작된 날을 양력으로 계산한 것이 3월 8일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로 인해 3월 8일이 세계 여성의 날 기념일로 지정된 것이죠.

     

    또 다른 이야기로는 1857년과 1908년 3월 8일에 미국의 여성 노동자들이 근로여성의 노동조건 개선과 여성의 지위 향상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인 것을 기념하기 위해서라는 말도 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 상징색

    세계 여성의 날은 상징하는 색도 존재합니다. 세계 여성의 날 공식 웹사이트에서는 보라색, 초록색, 그리고 흰색을 여성의 날을 상징하는 색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각각의 색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 보라색 : 정의와 존엄
    • 녹색 : 희망
    • 흰색 : 순결

     

     

    현재 세계 여성의 날은?

    현재 세계 각국에서는 세계 여성의 날을 공식 국가 기념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날의 유래로 인해 공산권 국가들에서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나라로는 러시아가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모든 회사가 그런 것은 아니나, 이 날 여성들에게 반차를 주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근래에는 타오바오나 징동 등 많은 중국 쇼핑몰들이 상업적으로 이 날을 활용하면서 '여왕 절'이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많은 할인 행사를 진행하기도 한다 합니다.

     

    북한에서도 이 날을 공휴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북한에서는 이 날의 인지도가 꽤 높다고 합니다. 평양에서는 유명 음식점에서 여성 고객을 위한 특별 메뉴나 서비스를 내놓기도 하며, 여러 예술단의 축하공연을 개최하고도 있습니다.

     

    체코의 경우 과거 공산정권 시절에는 3월 8일마다 대대적인 소련식 군중대회를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최근 민주화가 진행된 이후에는 구정권의 상징으로 여겨져 기념일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하지만 공산권 국가에서만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와 관련되지 않은 여러 국가에서도 이 날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경우 세계 여성의 날에 여성들에게 꽃을 선물한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3월을 여성의 달로 지정하고 있으며, 미국 대통령이 매년 여성들의 업적을 축하하는 성명을 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세계 여성의 날

    우리나라에서도 1985년부터 '세계 여성의 날 기념 한국 여성대회'를 열기 시작했습니다. 원래 1920년 일제 강점기 때부터 사회주의 계열이 각각 여성의 날 기념행사를 시작하며 조선에 정착되었는데요. 그러나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집권 시절 사회주의적 경향을 가진 세계 여성의 날을 제제하며 공개적으로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1985년부터 이런 제제가 일부 해소되며 비로소 3월 8일을 세계 여성의 날로 공개적으로 기념하게 되었습니다.

     

    2022년 올해 우리나라는 38회째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의 의의

    최근 몇몇 국가에서는 이 행사의 원래 색채를 잃고, 밸런타인데이처럼 남성이 여성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날로 전략하고 말았습니다. 또한 다른 곳에서는 페미니즘 등의 문제를 중심으로 삼으며 특정 정치적인 색채를 내기도 하는데요.

     

    세계 여성의 날은 여성의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업적을 기리는 날입니다. 온전한 성평등을 만들기 위한 날, 과거 세상의 진보에 큰 기여를 한 여성들의 노력을 기리는 날로서 '세계 여성의 날'의 온전한 의미를 기념할 수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함께 보기 좋은 글

    태극기 다는 법(날짜, 다는 날, 시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