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삼성전자 주가 하락 이유, 앞으로의 전망은?

삼성전자 주가가 연일 하락세를 보이며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현재 삼성 주가 전자는 67,500 원으로 1년 4개월 만에 최저치를 나타내는 중입니다. 연초 반도체 종목이 주식시장에서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예상과는 전혀 다른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더욱이 삼성전자는 지난해 1분기보다 매출은 14.82%, 영업이익은 38.85%가 늘어나 호실적을 거두고 있는 와중에 주가가 떨어지는 결과가 나와 당황스러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상승을 예상했던 삼성전자 주가가 하락한 이유에 대해 살펴보며, 앞으로 삼성전자 주가 전망은 어떻게 될지 간략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월 12일 삼성전자 주가 그래프
삼성전자 주가 (사진 = 구글)

 

목차

     

     

    삼성전자 주가 하락 이유

    최근 4일 동안 연속 마이너스 행진을 이어가면서 삼성전자의 주가가 6만 7천 원 선까지 밀려났습니다. 올해 초 금융권에서 반도체 시장을 가장 전망이 밝은 종목으로 선정한 것과는 많이 상반되는 결과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삼성전자 주가 하락 이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운드리 수율 문제

    우선 파운드리 수율 문제를 원인으로 삼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은 대만의 TSMC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2위로 밀려난 구도입니다. 특히 비메로리 파운드리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TSMC에 비해 수율이 크게 낮은 것으로 밝혀지면서 기술력에 대한 의구심이 증폭되는 중입니다.

     

    이는 굉장히 큰 문제로 고객사의 이탈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NVIDIA의 GPU 위탁생산을 TSMC에 빼앗겼고, 퀼컴이 내년에 출시할 3 나노 공정의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파운드리를 삼성전자가 아닌 TSMC에 맡기겠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반도체 시장에서 최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삼성전자의 입지가 흔들리는 것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데 이유가 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시스템반도체 부문 성장 미달

    또한 수율이 부족만이 아닌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 대한 문제도 대두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종합 반도체 기업으로 인텔과 함께 1위를 달리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정확히 짚어보면 모든 반도체 부문이 아닌 메모리 분야에서 1위인 기업입니다. 그러나 메모리는 전체 반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제한적이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또한 메모리는 정보를 저장하는 기능을 합니다. 정보를 처리하는 두뇌의 역할을 하는 것은 시스템반도체입니다. 때문에 앞으로 시스템반도체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삼성전자는 여기서 10위권 밖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점차 삼성전자의 미래가 불확실하다고 생각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3. 외국인, 기관의 이탈

    마지막으로는 외국인과 기관의 이탈이 주가 부진의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 2가지 이유와 함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시장 불안, 그리고 달러 강세로 인해 외국인과 여러 기관들이 삼성전자 주식을 매도하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가 열심히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하는 동안, 외국인과 기관들은 열심히 매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탈은 주가 부진의 큰 이유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그렇다면 앞으로 삼성전자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으나 여러 의견을 종합하여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금융투자업계는 위와 같은 이유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1분기에서 드러난 호실적을 그 원인으로 삼는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1분기 실적이 작년 1분기 실적에 비해 상승세를 뚜렷이 보이고 있으니, 현재의 주가는 저평가라는 것입니다. 특히나 메모리 시장에 대한 우려는 기우라고 생각하는 듯 보입니다. 즉 시스템반도체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더라도 메모리 시장을 굳건히 지킨다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의견인 것입니다.

     

    현재 삼성전자 주가가 1년 4개월 만에 최저가를 기록하고 있으나, 실적은 위 같은 우려를 해소하고도 남을 정도로 역대급의 실적을 경신하고 있다는 것이 금융투자업계의 공통적인 의견입니다.

     

    반면 당연히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위 하락 이유에서 살펴본 파운드리 수율 문제, 시스템반도체 역량 부족과 함께 GOS 논란 등으로 인해 삼성전자의 이름에 신뢰성을 잃었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특히나 최근 인텔이 반도체 시장에 대규모 투자 계획이 전해지며 이러한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삼성전자 주가 전망에 대한 2가지 견해는 모두 틀린 말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현재 삼성전자 주가는 독특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대치의 영업 성장률과 이익을 보이고 있는데 연일 주가는 떨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때문에 앞으로의 귀추가 더욱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만약 삼성전자에서 여러 이슈와 논란들을 잠재우고 다시금 신뢰를 얻거나, 시스템반도체 부문에서 성장을 보일 수 있다면 삼성전자 주가는 다시금 상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삼성 갤럭시 S22 GOS 성능 조작 논란

    카카오 주가 하락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