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기 시작하면서 치료 시스템이 바뀌었습니다. 이로 인해 중증의 환자가 아닌 경우 집에서 자가격리로 재택치료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이때 약을 보건 당국에서 처방해주는 것이 아니기에 개인 증상에 맞는 약을 개인이 처방받아 복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변화에 대비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재택치료 시 먹어야 하는 필수 의약품들을 정리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코로나19 재택치료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개인 집에서 자가격리가 이루어지도록 시스템이 바뀌었습니다. 물론 증상이 심하고 나이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 생활치료센터나 전담병원에서 격리를 진행하지만, 그 외 일반 관리군의 경우 집에서 재택치료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때의 치료는 진통해열제와 종합감기약으로 대체하게 되는데요. 코로나 관련 약을 처방받는 것이 아닌, 감기약과 진통해열제로 치료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최근 코로나19 감염자가 폭증하면서 재택치료를 받게 되는 분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때문에 미리 방역수칙에 대해 살펴보고 재택치료 시 필요한 의약품을 알아두신다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만약 미리 필수 의약품을 구비해 놓는다면 갑작스레 감염된 상황에서도 대처하기에 더욱 용이할 것입니다.
확진자
- 격리기간 : 검사 체취 일로부터 7일 차 자정에 해제
- 예) 월요일에 PCR 검사 진행하였고 양성 판정이 나왔다면 일요일까지 격리, 월요일 00:00시가 되면 격리 해제
- 생활수칙 : 집(생활치료센터, 전담병원)에서 자가격리, 화장실과 물건 등은 동거인과 따로 사용하며 자주 소독
동거인
- 동거인 중 확진자가 나왔다면 PCR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동거인의 경우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경우 격리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즉 3차 접종까지 마치셨다면 격리 대상자가 아니며, 미접종자 일시 격리가 진행됩니다.
- 격리기간 : 미접종자 일시 확진자와 동일한 기간 동안 격리, 그 후 PCR 검사 결과 음성이 나와야 해제 확인
코로나19 재택치료 필수의약품
- 진통해열제
- 종합감기약
질병관리청에서는 진통해열제와 함께 종합감기약을 통한 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이번 오미크론을 통한 코로나19는 중증도가 낮아 일반 해열제와 감기약으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인 증상 역시도 독감과 비슷합니다.
오미크론 변이 코로나19 증상
- 발열, 몸살, 인후통, 기침, 콧물, 구역, 복통, 설사
중증 코로나19 증상
- 숨이 차거나 신경에 이상이 생긴다
→ 이럴 때는 재택치료가 아닌 시설이나 병원으로 입원하셔야 합니다.
코로나19 증상에 따른 의약품
1. 고열이 심할 때
우리가 사용하는 일반적인 진통해열제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입니다. 주로 타이레놀로 알려져 있는 이런 진통해열제는 효과가 약하고 오랫동안 유지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열 증세가 심할 경우 이런 아세트아미노펜 계열로는 열이 잘 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덱시부프로펜 성분의 해열제를 같이 복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진통해열제(아세트아미노펜) + 해열 소염진통제(덱시부프로펜)
2. 전반적인 증상이 고루 있고 경미할 때
증상이 심하지는 않지만 열도 있는 것 같고, 몸살 기운도 있는 것 같고, 목도 아픈 것 같고, 기침, 콧물도 있는 것 같다면 종합감기약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종합감기약 안에 해열제 성분도 같이 들어 있는데요. 혹시나 종합감기약 만으로 열이나 몸살 기운이 잘 가라앉지 않는다 느끼실 경우 진통해열제도 같이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 종합감기약 + 진통해열제
3. 몸살 기운이 심할 때
코로나19는 몸살 기운을 유발합니다. 잠을 자려할 때 온몸이 춥고 온몸이 쑤시고 저리며, 식은땀도 같이 나기도 하는데요. 이때는 몸살 기운을 잡아줄 수 있는 약과 진통해열제를 같이 먹어주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갈근탕과 같은 약을 주로 사용합니다. 만약 몸살 기운만 심하다 하시면 몸살약과 진통해열제를, 다른 증상도 있는데 유독 몸살 기운이 심하다 하시면 종합감기약과 진통해열제, 그리고 몸살약을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 몸살만 심할 때 : 몸살약 + 진통해열제
- 다른 증상과 함께 몸살이 심할 때 : 몸살약 + 종합감기약 + 진통해열제
4. 목이 아플 때
코로나19 증상으로는 인후통도 있습니다. 목이 따갑고 붓고 하는 증상이 일어나 간혹 침을 삼키기가 어려울 때가 있는데요. 이때는 인후통을 잡아줄 수 있는 약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후두나 편도염에 좋은 약과 함께 진통해열제를 같이 드시면 되는데, 인후통의 경우 다른 증상에 비해 아픈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덱시부프로펜을 함께 드셔도 좋습니다.
- 목감기약 + 해열 소염진통제(덱시부프로펜)
5. 콧물 혹은 기침이 심할 때
기침, 콧물, 발열, 몸살, 인후통, 복통 등의 증상이 아닌 기침만 혹은 콧물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굳이 종합감기약처럼 모든 증상을 다 잡아주는 목적의 약을 드시기보다 기침약 또는 콧물약만 드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 기침약 : 기침만 심할 때
- 콧물약 : 콧물만 나타날 때
6. 복통이나 설사가 일어날 때
코로나19나 독감에서는 복통이나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트리메부틴이라는 위장운동 조절제를 드시면은 경미한 매스꺼움과 복통 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단순한 복통과 매스꺼움이 아닌 설사가 심하다 할 경우 로페라마이드의 지사제 성분을 같이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복통, 설사와 함께 열도 나타난다면 진통해열제를 함께 복용하시면 됩니다.
- 트리메부틴(위장운동 조절제) + 로페라마이드(지사제)
아이들에게 맞는 코로나19 의약품
아이들 역시도 동일합니다. 다만 진통해열제와 종합감기약을 모두 유아용으로 맞게 구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절대 성인용 약을 복용토록 하지 마시고, 유아용 해열제와 유아용 종합감기약을 구입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이들에게도 복통이나 설사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때는 백초 시럽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성인용 위장약을 줄 수 없으니 이때는 백초 시럽으로 그 효과를 대체하시면 좋겠습니다.
- 유아용 해열제 + 유아용 종합감기약 + 백초 시럽
오늘은 코로나19로 인해 재택치료를 진행해야 할 때 먹어야 하는 필수의약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코로나19 확진자가 10만 명에 다다르려 하고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하다고는 하나 갈수록 확진 수가 커지고 있기에 우리도 미리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하는 것 같습니다.
혹시나 몸에 열이 있고, 인후통이나 몸살, 기침 등이 발생한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자가진단키트로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 바로 검사할 수 있도록 미리 자가진단키트를 구입해 두는 것도 필요하겠죠?
혼자 거주하시는 분의 경우 약을 구할 방법이 없어 불편함을 겪는 사례 또한 많습니다. 때문에 미리 상비용으로 코로나 재택치료 필수의약품을 준비해 두는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건강 & 다이어트 > 건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망할 수도 있는 급성 구획증후군 초기 증상 및 치료방법 (0) | 2022.03.19 |
---|---|
호로파(페누그릭, Fenugreek) 효능과 부작용 (0) | 2022.02.27 |
잠 안올때 대처할 수 있는 꿀팁 알아보기 (0) | 2022.02.11 |
먹는 콜라겐 종류별 특징과 제품 고르는 법 (0) | 2022.02.07 |
지루성피부염 증상과 관리 방법 꾸준함이 답 (0) | 2022.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