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고양이 상식

고양이 수명, 집고양이와 길고양이는 평균 얼마나 살까요?

안녕하세요 집사 여러분들! 여유로움의 낙, 남 집사입니다. ^^

 

지금 로지가 옆에서 뻗어 있네요. 여집사가 신나게 놀아주어서 그런지 만족스러운 표정으로 뻗어 있습니다. 요즘 저희 로지를 볼 때마다 '어떻게 이런 복덩이가 우리와 인연을 맺게 되었을까?', '이런 귀여운 로지가 우리보다 먼저 떠나게 될 텐데, 그때는 어떻게 버티지?'라는 생각이 종종 들곤 해요.

 

 

사냥놀이 후 뻗어있는 로지

 

아무래도 고양이 수명은 사람보다 더 짧을 테니, 저보다 먼저 떠나게 될 텐데, 그때가 되면 어떤 감정이 밀려올지 감히 상상도 되지 않습니다. 이런 생각을 모든 집사분들이 한 번씩은 다 하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정확히 고양이 평균수명이 어떻게 되는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미리 인지를 하고, 노령으로 갈수록 적절한 관리를 해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고양이 수명은?

집고양이 수명은 13년~17년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너무 짧죠? ㅜ 하지만 살고 있는 환경에 따라 이보다 더 짧아질 수도 있고, 더 오래 살 수도 있다고 해요. 최근 우리나라 최장수 알려졌던 밍키가 세상을 떠나 안타까움을 전해 주었는데요.

 

당시 밍키의 나이는 28살로, 사람 나이로 환산하면 130살까지 장수를 누린 것이라 합니다.

 

출처 유튜브 채널 Dr.김재영의 CatTube

위 영상은 밍키가 고양이 별로 떠나던 날에 김재영 수의사님께서 찍으셨던 영상입니다. 김재영 수의사님은 밍키의 집사이셨죠.

 

그런데 최근 조사에 따르면 집고양이의 수명이 조금 늘어났다고 해요. 15세~20세가량으로 늘어났고, 장수하는 고양이도 많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

 

이처럼 집고양이가 조금 더 장수하게 된 비결에는 고급 사료의 보급으로 인해 균형 잡힌 식단 공급이 가능해졌고, 의료 기술의 발달과 실내 사육의 증가 등이 있다고 합니다.

 

 

 

영향을 주는 요인은?

좋은 품질의 사료와 의료기술 외에도 고양이의 장수에 도움을 주는 요인이 몇 가지가 더 있는데요. 바로 적절한 운동과 정기적인 건강 검진, 그리고 유전적인 요소입니다.

 

유전적인 요소

여기서 말하는 유전적인 요소는 품종에 의한 차이를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순종보다는 잡종(믹스) 고양이의 수명이 더 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강아지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순종 고양이는 품종의 특징을 위해 교배를 하다 보니 유전 질환이 생기가 쉽죠. 대표적으로 먼치킨, 스코티시폴드 등이 있습니다. 안타까운 이야기죠. ㅠ

 

이에 반해 믹스 묘는 유전질환이 적고 면역력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이것은 맹신할 만한 내용은 아니고 환경과 관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기에 얼마든지 바뀔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집사들은 어떻게 관리를 해주면 좋을까요?

 

 

 

집사여 기억하라

우선 고양이는 사냥을 하는 육식동물입니다. 그래서 집에서 하루 종일 앉아있는 지루한 생활은 스트레스를 주며 비만을 유발하기에 집사분들이 같이 놀아주는 것이 꼭 필요로 해요. 적절히 낚싯대를 흔들어 주며 냥이들을 즐겁게 해 주세요.

 

다음은 역시 먹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안 할 수 없는데요. 냥이에게는 단백질이 풍부한 양질의 사료가 필요합니다. 충분한 단백질, 수분, 지방을 공급해 줄 수 있도록 캔 사료, 습식 사료를 제공해 주시고, 건식의 경우 믿을 수 있는 오래된 회사의 사료를 제공해 주세요. 

 

마지막으로는 사랑해 주세요. 고양이는 집사와 교감을 할 수 있는 동물입니다. 함께 살아가기로 마음먹으셨다면 많이 예뻐해 주시고, 사랑해 주세요. 마사지, 대화하는 것 모두 좋은 행동이라고 하니, 많이 마사지해주시고, 쓰다듬어 주시고, 냥이가 알아듣지 못하는 것 같더라도 대화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렇다면 길고양이 수명은?

반면에 길고양이의 상황은 조금 다릅니다. 안타깝게도 길고양이들은 어떠한 보호도 받지 못하죠. 이 아이들은 좋은 식단을 받을 수 없으며 관리도 받을 수 없으니까요. ㅠ

 

길고양이들은 집고양이 보다 더 빨리 노화되며, 수명은 2년~6년가량이라고 합니다. 교통사고, 영역 싸움, 먹지 말아야 할 것을 먹는 것, 사람의 괴롭힘, 질병 등으로 인해 짧아질 수밖에 없다고 하죠.

 

그러나 불쌍하다고 길고양이에게 너무 접근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해요. 그들은 야생에서의 그들의 삶이 있기에, 사람이 끝까지 책임질 것이 아니라면 다가가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예외적으로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순간이 아니면, 그들 스스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켜봐 주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이렇게 고양이 수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끝으로 고양이 나이를 사람 나이로 환산하면 6개월은 10살, 2살은 24살, 6살은 40살, 10살은 56살, 14살은 72살 정도라고 합니다. 같이 알아둘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알려드릴 내용이 생기면 보충하여 더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 그러면 저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다음에 다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