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고양이 상식

벤토나이트 모래 올바른 처리 방법 변기에 버리지 마세요

 

벤토나이트 모래는 대부분의 고양이가 거부감 없이 사용하며, 비용도 저렴하고 냄새도 잘 잡아주어 인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변기에 버리는 것과 같이 잘 못된 방법으로 폐기할 시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오늘은 벤토나이트 모래의 올바른 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벤토나이트 모래
벤토나이트 모래

 

고양이 모래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벤토나이트는 집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입자가 먼지가 날릴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야생의 흙과 비슷해 고양이 본능에 가장 알맞으며, 비용도 저렴하고 냄새도 잘 잡아주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모래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비닐봉지에 소변이나 대변의 응고물을 담아 일반 종량제 봉투로 버리고 계셨을 텐데요? 이 방식은 잘 못된 처리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처리 방법은 어떠한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벤토나이트 모래 올바른 처리 방법

    벤토나이트 모래는 화산제 퇴적암층에서 생성된 점토 광물인 벤토나이트로 만들어 불에 타질 않습니다. 즉 불로 소각할 수 없는 '불연성 폐기물'에 속하며, 불연성 폐기물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비닐 재질의 종량제 봉투가 아닌 특수 규격봉투 또는 전용 PP포대라 불리는 매립용 종량제 마대를 사용해서 배출해야 합니다.

     

    물론 지역에 따라 약간의 편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광역자치단체에 따라 쓰레기 분리배출 기준이 조금씩 다르며, 나아가 기초자치단체 단위 시·군·구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불연성 폐기물은 특수 규격봉투(마대)에 담아 처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추가로 응고물을 그냥 특수 규격봉투에 담으면 안 됩니다. 벤토나이트 모래는 액체와 접촉하면 원래 부피보다 7~10배가량 팽윤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변과 접촉한 모래의 부피가 커지는 것도 이와 같은 원리입니다. 그렇기에 비닐봉지에 응고물은 담은 후 특수 규격봉투에 폐기해야 합니다.

     

    종류별 올바른 처리 방법

    • 소변 및 대변 응고물 : 비닐봉지에 담아 밀봉 후 특수 규격봉투(마대)에 처리
    • 응고하지 않은 토사물 : 벤토나이트와 접촉하지 않아 응고하지 않은 경우 일반 종량제 봉투에 처리

     

    특수 규격봉투 구입 방법

    그런데 특수 규격봉투를 어디에서 구입해야 하는지 몰라 당황하는 집사분들도 계실 겁니다. 모든 편의점이나 마트 등에서 특수 규격봉투를 구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약 주변에서 특수 규격봉투를 찾지 못할 경우 자치구청이나 주민센터에 문의하면 판매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벤토나이트 모래 변기에 버리면?

    종종 벤토나이트 모래를 변기에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것은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처리 방식입니다. 두부 모래의 경우 물에 녹기 때문에 변기에 버릴 수 있지만 벤토나이트는 물과 닿으면 팽윤 하는 성질이 있어, 하수관이 막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량으로 보이는 응고물을 변기에 버렸어도, 물과 접촉해 부피가 더 늘어날 수 있기에 배수관이 막히는 위험 소지가 다분합니다. 또한 두부 모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소량은 물에 녹아 버릴 수 있는 것이 사실이나 그 소량의 기준이 애매합니다. 때문에 환경부에서는 반려동물의 배설물 또는 배설물이 섞인 모래는 일반 종량제 봉투에 담아 처리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벤토나이트 모래 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반 종량제 봉투에 버리는 경우가 많을 것 같은데, 이번 시간을 기점으로 특수 규격봉투(마대)에 담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사회에 고양이를 사랑하는 마음과 같이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에티켓도 형성되기를 바랍니다.

     

     

    또 다른 고양이 상식

    고양이 모래 종류 알아보기, 각각의 장단점은?

    고양이 꼬리언어, 기분에 따라 모양이 어떻게 변할까요?

    고양이 우다다 이유, 새벽에 층간소음 어떡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