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다이어트/건강 상식

콜라겐 효능과 콜라겐이 많은 음식은?

 

흔히 콜라겐 효능으로 미백, 피부 노화 방지, 주름 개선 등을 말합니다. 여러 광고매체를 통해 콜라겐이 피부미용에 좋다 알려졌고,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데요. 과연 이것이 정말 사실인지,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통해 콜라겐을 섭취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콜라게 효능

     

     

    콜라겐 효능은 무엇인가?

    콜라겐이란 몸속에서 세포와 세포가 떨어지지 않도록 접착제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우리 몸 전체에 분포되어 있으며, 주로 뼈와 피부에 많이 있지만, 관절, 각 장기의 막, 머리카락 등에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전신 단백질 성분 중 약 1/3 정도를 차지하며, 교원질이라고 불리는 경단 백질입니다.

    특히 콜라겐은 피부 진피층의 90% 정도를 차지하는 주성분으로, 피부에 장력을 제공해 탄력이 생기게끔 하는데요.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에서 콜라겐 생성이 더뎌지고, 이로 인해 피부의 두께가 얇아져 주름이나 탄력 저하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피부만이 아니라 관절통, 힘줄, 인대가 뻣뻣해지는 증상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콜라겐 효능, 정말 있을까?

    콜라겐 효능에 대해 회의적인 견해를 내비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콜라겐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콜라겐이 많은 음식으로 알려진 돼지 껍질, 족발, 닭발 등은 분자량이 큰 고분자 콜라겐으로 우리 몸에서 분해와 흡수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혹은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충제는 아직 그 효능을 과학적으로 명확하게 입증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 역시 신체에서 흡수를 제대로 하지 못 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홍어, 명태, 연어 등 어류에서 추출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우리 신체와 동일한 구조여서 피부, 뼈, 연골 조직에 90% 이상 흡수된다는 것과 펩사이드 형태의 저분자 콜라겐을 먹는 게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로 인해 저분자 콜라겐에 대한 붐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비타민C가 콜라겐 합성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그렇기에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과일과 함께 콜라겐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콜라겐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고분자 콜라겐인 돼지 껍질, 족발, 닭발 등은 우리 몸에서 흡수하기 어렵기에 생선과 생선 껍질을 통해 섭취하거나, 비타민C가 많은 과일과 야채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은 생선 머리, 껍질, 안구 등에 콜라겐이 가장 많으며, 비타민C가 많은 과일로는 감귤류, 베리, 열대 과일이 있고, 야채에는 진한 색의 채소,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마늘과 아보카도 오일이 콜라겐 흡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선

    홍어, 명태, 연어 등의 어류 (머리, 눈, 비늘)

     

    과일

    오렌지, 자몽, 레몬, 블루 베리, 망고, 키위, 아보카도 등

     

    야채, 곡물, 견과류

    시금치, 케일, 마늘, 토마토, 콩, 캐슈너트

     

     

     


     

    피부 미용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화장품 원료로 많이 사용되는 콜라겐 효능에도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여러 방법으로 콜라겐을 섭취하고 있는데, 무분별한 사용보다는 본인에 맞는 제품이나 비타민C가 많은 과일이나 야채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햇빛, 흡연, 지나친 당분은 콜라겐 섭취에 방해가 된다고 하니,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바르면서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만이 아닌 지키는 것도 게을리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